HOME  E.MAIL  SITEMAP  LINK

ID

 PW



태극권의 태동과 전파 -  

태극권이란 -  



연원과 발전 -  

창시자 양로선 종사 -  

책문장 노사 -  

동신성 노사 -  



진식태극권의특징 전사경 -  

진식태극권의 8대 특징 -  

ㆍ현재위치 : 처음 > 태극권 > 강의실

 
  태극권 개론과 건강효과
  Name : 타이치센터 
Date : 07-01-19 12:37      Count : 3452

태극권 개론

중국무술은 옛부터 전해 내려와, 거슬러 올라가면 수천년의 역사가 있다. 인류는 참으로 많은 무술의 실전 경험을 쌓아왔으며, 또한 정심(精深)한 무술 이론을 승화,발전시켜왔다. 옛날부터 지금까지 태극권 또한 그중에서 생겨났고, 점차로 발전하여 중국무술 중에 가장 저명한 권법의 하나가 되었다. 태극권은 경기(競技), 호신,건신,오락,예방,치료와 수명을 늘려 주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어서 대중의 사랑을 많이 받아 왔다.

태극권은 동양의 지혜의 결정으로, 매우 정심한 권법기술과 심오하고 풍부한 철리(哲理)를 가지고 있다. 태극이란 사람의 몸 내부에 있는 물질로 인해 생산되는 변증법적인 운동이다. 권(拳)이란 팔다리 동작의 외형운동인데, 내부가 외부를 지배하여, 내외일체를 형성하여, 상하가 서로 호응하는(上下相隨:상하상수)운동인 것이고, 이것을 일러 태극권이라 한다. 팔다리의 외형운동만을 말한다면, 이것은 “태극무(舞)”나 “태극체조”라 해야 하고, 태극권이라 칭할 수는 없는 것이다.

하북성 영년현은 태극권의 발상지이고, 양로선과 무우양으로부터 시작하여, 창건,편집한 양식,무식태극권이 널리 전해지고 있다. 양식태극권은 동작이 부드럽고 자연스러우며, 명석하고, 분명하고, 연관성이 있으며, 편안하고 시원스럽게 펼치며, 외유내강하여 붕(崩), 전(纏),횡(橫), 방(放)의 무술적 특징이 있다. 무식태극권은 정교하고 엄밀하며, 신법(身法)은 중정을 지키고, 구조가 치밀하여, 개합에 일가견이 있어, 부드러움과 강함을 지니고 있다. 무술적 특징으로는, 단(短), 타(打), 점(点), 발(發)이 있고, 고(高),중,저(低)(대,중,소) 3갈래의 권법형식이 있다.

태극권은 몸을 건강히 하고, 병을 물리치며, 수명을 늘려준다.

태극권의 동작을 하려면, 전신을 조용히 방송하고, 기혈이 창통해야 한다. 의(意)로써 기(氣)를 인도하여, 氣 로써 신체를 움직인다. 도인술과 토납술을 도입한 이래로, 권법을 연마할 때 근육과 관절을 부단히 활동시켜서, 동작과 호흡을 서로 연결시켜서, 이로부터 내장의 단련을 증강하고, 또한 자세와 표정이 자연스러워지고, 땀을 흘려도, 숨이 차지 않게 되는 것이다.

태극권의 동작은 호(弧)의 형태의 나선형으로 신축하고, 전환하여 시종 의식을 사용하여, 기혈이 전신을 순환하도록 한다. 내경(內勁)은 단전으로부터 나와,허리 부분에서 변환하여, 허리를 돌림에 따라, 위로 가면 손목과 팔을 선회하게 되고, 아래로 가면 발목과 다리를 회전하게 된다. 이렇게 “사초(四梢): 양손과 양발”를 감아 돌려 움직이는 것이다. 내장은 가볍게 자기 안마운동을 하여서, “溝通表里, 運行氣血(구통표리, 운행기혈: 안과 밖을 서로 통하게 하여, 기혈을 운행한다)” 이라는 효과를 가진 한의학 기초 이론인 “경락학설”에 부합하는 것이다.

태극권을 연마할 때 추구하는 점은,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급작스럽지 않도록, 천지(天地)와 자연스럽게 융합, 일체가 되는 것이다.

태극권을 연마할 때는 의식, 동작과 호흡 세가지가 동시에 협조하여 진행하도록 해서, 단련 방법상으로, 일체성과 내외통일성이 태극권의 특징이 되는 것이다.


 

 

 

타이치센터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문의전화 : 010)9012-6205 (오전 9시~오후10시) /  이메일 : kanekm@naver.com

COPYRIGHT (C) BY TAICHICENTER.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