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E.MAIL  SITEMAP  LINK

ID

 PW



태극권의 태동과 전파 -  

태극권이란 -  



연원과 발전 -  

창시자 양로선 종사 -  

책문장 노사 -  

동신성 노사 -  



진식태극권의특징 전사경 -  

진식태극권의 8대 특징 -  

ㆍ현재위치 : 처음 > 태극권 > 강의실

   
  기공과 태극권의 요결- 전신방송(全身放鬆)
  Name : 타이치센터 
Date : 07-01-08 00:48      Count : 3378

1) 전신방송(全身放鬆)

기공의 처음과 끝은 방송이라고 할 수 있다. 첫째도 방송, 둘째도 방송으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칠 수 없다. 몸과 마음에서 붙잡고 있는 것을 풀어 놓아 완전 이완이 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그래서, 몸과 마음이 비워 있는 상태로 되어야 한다. 이런 상태가 어찌 쉬울 수 있겠는가. 조금 방송이 되었는가 싶었는데 또 들여다 보면 어딘가에 힘이 들어가 있고 긴장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그러니, 마치 양파 껍질을 벗기듯이 하나하나 힘을 빼가야 한다. 풀어 놓고 비우고 버리고 하는 과정을 반복해야 한다. 실제로는 잔이 채워져 있건만 비웠다고 생각하는 것도 어리석음이다. 흔히, 수련을 비워 있는 잔에 비유한다. 잔이 채워져 있다면 다시 새로운 것을 채울 수 없고, 잔을 비워야 한다는 선담(禪談)을 수도 없이 들었건만 우리의 잔은 항상 채워져 있다. 수련은 채우는 것이 아니라 이렇듯 비우는 것인가보다.

어쨌든 비워야 채워진다는 것은 당연한 사실로서 받아들여야 한다. 몸에서 힘을 빼고 이완 상태가 되어야 기운이 차기 시작한다. 그리고, 무술에서의 민첩성이나 탄력성도 이와 같은 방송상태에서 효과적으로 발휘된다. 수련의 시작과 끝, 동작 하나하나의 시작과 끝에 반드시 이 방송이 따라야 한다.


   

 

 

타이치센터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문의전화 : 010)9012-6205 (오전 9시~오후10시) /  이메일 : kanekm@naver.com

COPYRIGHT (C) BY TAICHICENTER.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