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E.MAIL  SITEMAP  LINK

ID

 PW



태극권의 태동과 전파 -  

태극권이란 -  



연원과 발전 -  

창시자 양로선 종사 -  

책문장 노사 -  

동신성 노사 -  



진식태극권의특징 전사경 -  

진식태극권의 8대 특징 -  

ㆍ현재위치 : 처음 > 태극권 > 강의실

   
  기공과 태극권의 요결- 허령정경(虛領頂勁)
  Name : 타이치센터 
Date : 07-01-08 01:11      Count : 2658

허령정경(虛領頂勁)

사람의 등줄기에서 회음에서 척추를 따라 올라오는 경락을 독맥이라 하고 앞면의 중심을 따라 내려오는 경락을 임맥이라 한다고 했다. 만약 턱이 앞으로 들리고 목이 뒤로 제껴진 듯한 형상이 될 수가 있는데 이것은 독맥 쪽에서 머리 부분의 기운이 뒤쪽으로 치우치기 때문이다. 이렇게 될 경우, 가슴 쪽 임맥에서는 기운이 아래로 내려가지 않고 위로 치받게 된다. 기운의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 기운이 독맥에서 밀어올려 주어야 임맥으로 내려 간다. 이때 필수적인 것은 독맥의 끝점인 입천정과 임맥의 시작인 입술 아래 부위를 연결시켜 주기 위해 혀를 입천장에 붙여야 한다. 따라서, 기운이 제대로 순환하기 위해서는 고개가 뒤로 제껴지게 하지 말고 턱을 안으로 당겨야 한다. 허령은 목에 힘을 주지 않고 느슨하게 이완된 상태가 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경(頂勁)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고개가 뒤로 제껴지지 않은 상태에서 기운이 독맥에서 밀어올려 주어 정수리인 백회에 이르는 상태를 일컫는다. 이러한 상태를 다른 말로 정두현(頂頭懸) 이라고도 하는데 말 그대로의 의미는 정수리 끝 부분을 끈으로 연결해서 천정에 매달아 놓는다는 것인데 목부분의 방송과 정수리 부분의 수직성을 강조한 말이라 하겠다.


   

 

 

타이치센터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문의전화 : 010)9012-6205 (오전 9시~오후10시) /  이메일 : kanekm@naver.com

COPYRIGHT (C) BY TAICHICENTER.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