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E.MAIL  SITEMAP  LINK

ID

 PW





ㆍ현재위치 : 처음 > 커뮤니티 > 질문과답변

   
  여러가지 질문들.
  Name : 무주 
Date : 08-03-17 13:31      Count : 2943
 

1. 기공과 태극권의 차이


   기공은 주로 정공 위주가 많습니다. 약간의 동작이 가미될 수도 있지만 주가 좌식 와식 입식이 대부분입니다. - 예)  단전호흡  대장공 파륜공 향공 기타 명상류


태극권은 내가권의 하나로 동공위주의 기공과 무술이라 보시면 됩니다.

수련자가 무술위주로 한다면 무술적인 비중이 크고 기공 위주로 한다면 움직이는 기공에

가깝다고 해야겠지요.


수련자에 따라 차이가 나지만 진식태극권은 무술적인 측면이 크고 양식은 기공적인 면이 큽니다. 물론 진식도 기감위주로 한다면 기공무술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기공은 단지 기공수련이고 태극권은 기공과 무술 양쪽을 다 겸비한 수련이라 하겠습니다.


2. 기공무술


  동영상에서 손을 대면 상대가 공중으로 날라가는 장면을 보신 것 같습니다.

말씀대로 상대방이 응해주어서 과장된 것도 많습니다만 실제로 몸을 날려버리는 분도 많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기를 내보내 날려 버린다보다는 몸의 모든 기운을 한군데로 모아 발경하기 때문에 파워가 크다 하겠습니다. 망치로 뚜꺼운 종이뭉치를 치는 것 보다는 송곳으로 찌르면 힘이 받는 면이 압축되어 더 효과적인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3. 요가와 기공의 차이


  요가는 스트레칭이 주가되어 호흡과 명상이 종이 되고. 기공은 명상이 주, 호흡이 종(반대도 있슴)이 됩니다. 물론 요가도 초월명상과 같은 류는 명상위주입니다만 아사나 요가류는 스트레칭이 주가 되겠지요.


4. 만약 무술과 기공을 하겠다면 내가권 수련을 하시면 원하시는 걸 얻을 수 있습니다.

단 기공만 하는 것 보다는 태극권의 투로를 익숙히 익힌 뒤에 기공적인 면이 따라 오는 것으로 시간이 많이 소요되겠습니다. 


짧은 지식으로 답변을 정확히 하기엔 무리입니다만 다른 분의 답변이 없으셔서 제가

미력하나만 답변드렸습니다.

참고로 저는 요가 명상 태극권을 조금식이나마 수련해 보았습니다. 질문하신 분과 같은

고민을 가져보았기에 답변드립니다.

 


   

 

 

타이치센터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문의전화 : 010)9012-6205 (오전 9시~오후10시) /  이메일 : kanekm@naver.com

COPYRIGHT (C) BY TAICHICENTER.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