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E.MAIL  SITEMAP  LINK

ID

 PW



태극권의 태동과 전파 -  

태극권이란 -  



연원과 발전 -  

창시자 양로선 종사 -  

책문장 노사 -  

동신성 노사 -  



진식태극권의특징 전사경 -  

진식태극권의 8대 특징 -  

ㆍ현재위치 : 처음 > 태극권 > 태극권의 태동과 전파

처음에 태극권은 장권(長拳), 면권(棉拳), 13세(十三勢), 연수(軟手) 등으로 불렸다. 청나라 건륭시절에 산서인(山西人) 왕종악(王宗岳)이 태극권론을 저술하고부터 태극권이라 이름지어졌다. 태극이란 말은 원래 《주역-계사(繫辭)》: “易有太極 是生兩儀 : 역에는 태극이 있어, 여기에서 양의가 나온다.”에서 유래하며, 지고(至高), 지극(至極), 절대, 유일의 뜻을 가진다. 태극권의 기원으로는 당(唐) 시대의 허선평(許宣平), 육조(六朝)시대의 한공월(韓拱月), 송나라 때의 장삼봉(張三峰), 명(明)대의 장삼풍(張三豊), 청(淸)대의 진왕정(陳王廷)과 왕종악(王宗岳) 등 몇가지 이설이 있는데, 실제로 어떠했는지는 세월이 너무 오래 지나고, 기록이 실전된 것이 많아서 정확히 고증해내기란 매우 힘들다.

그렇지만 태극권이란 역대의 상형(象形)권법을 흡수 종합하고, 고대 한의학 경락학에 나오는 도인(導引), 토납(吐納), 정섭(靜攝) 등과 도교의 개념인 음양,팔괘 및 오행학설 등을 결합해서 창안한 것이라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로 미루어볼 때, 태극권의 발아로부터 완성까지는 어느 일개인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실개천이 모여 강을 이루고, 바다가 이 모든 강을 받아들이듯이, 점진적으로 발전해서 완성된 것이다. 태극권이 무술적으로나 건강증진 방면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것은 모두 근거가 있는 얘기이고, 더구나 음양,오행, 태극 팔괘 같은 이론을 모두 갖추고 있어서, 풍부한 전통문화와 심후한 철학사상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태극계(界)의 사람들은 연단(煉丹) 도사 장삼봉 혹은 장삼풍이 태극권의 연원과 깊은 관계가 있다고 믿어 의심치 않고 있으며, 최소한 태극권이 도가(道家)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것은 확실하다. 왕종악은 태극권의 대종사(大宗師)이어서, 그가 저술한 태극권론은 태극문화의 정화로서, 태극권을 연마하는데 지도적인 문헌일 뿐 아니라, 더 중요한 점은 그가 권법과 전통문화의 정화를 서로 결합해서 인문(人文)화해서, 박대정심(博大精深)한 태극문화를 형성해내어 태극권 역사상의 공덕이 무량하다는데 있다. 또다른? 태극권의 명가로는 장발(蔣發), 진왕정(陳王廷), 진장흥(陳長興), 진유본(陳有本), 진청평(陳淸萍), 화조원(和兆元), 진흠(陳?), 두원화(杜元化), 진발과(陳發科) 등이 있어 태극권의 전승과 발전에 지울 수 없는 족적을 남겼다.

 

 

 

타이치센터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문의전화 : 010)9012-6205 (오전 9시~오후10시) /  이메일 : kanekm@naver.com

COPYRIGHT (C) BY TAICHICENTER.CO.KR. ALL RIGHTS RESERVED.